【에이블뉴스 백민 기자】 한국장애인개발원(원장 이경혜, 이하 개발원)이 중증장애인에게 안정적이고 지속 가능한 신규 일자리를 제공하기 위해 추진하고 있는 중증장애인 채용 카페 ‘아이갓에브리씽(I got everything)’ 104호점 삼보모터스점 개소식이 5일 삼보모터스 본사 1층 카페에서 진행됐다.
삼보모터스점은 대구광역시에서 개소한 세 번째 매장이며 전국 104호점 중 9번째로 민간기업에 설치된 수익창출형 카페다.
카페에는 중증장애인 바리스타 3명(지적장애)과 매니저 1명이 일하고 있다. 장애인 바리스타는 1인 평균 4.6시간씩 교대 근무한다.
이날 개소식에는 개발원 이경혜 원장을 비롯해 수성함께돌봄 사회적협동조합 김소향 이사장, 대구시 김태운 보건복지국장, 대구시 강경희 장애인복지과장, 대구시 달서구의회 서민우 의장, 삼보모터스 이유경 사장 등 20여 명이 참석해 카페 개소를 축하하고 장애인 근로자들을 응원했다.
카페 개소를 위해 삼보모터스 측은 카페 설치 장소를 무상으로 제공하고 개발원은 인테리어 비용 등 카페 설치비용을 지원했다. 수성함께돌봄 사회적협동조합은 카페 운영 및 근로자를 직접 채용해 중증장애인 카페를 직접 운영한다.
개발원 이경혜 원장은 “삼보모터스점의 개소가 대구 지역에서 장애인 일자리를 창출하는 중요한 모델이 되기를 기대하며 이 매장이 지역 내 우수한 장애인 일자리의 상징이 되어 더 많은 기업이 동참하길 바란다”고 전했다.
한편 개발원은 지난 2016년도부터 중증장애인에게 양질의 일자리를 제공하기 위해 공공기관 및 민간기업 내 유휴공간에 중증장애인 채용 카페 아이갓에브리씽(I got everything) 설치 지원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현재까지 전국 104개 매장에 360여 명의 중증장애인 바리스타를 채용했다.
기관 내 유휴공간을 활용하여 카페 I got everything을 설치 운영하고자 하는 공공 및 민간기관은 개발원 홈페이지(http://www.koddi.or.kr) 공지사항을 참조하거나 전화( 02-3433-0719, 0763, 0725)로 문의하면 된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백민 기자 bmin@ablenews.co.kr
출처 : 에이블뉴스(https://www.ablenews.co.kr)